티스토리 뷰

건강

척추관 협착증의 원인과 증상, 중재 방법

근보니로움(근육과 뼈를 이롭게 함) 2024. 3. 30. 00:26

목차



    반응형

    척추관 협착증이란 척추 중앙에 있는 척추관, 신경근관 또는 추간공이 좁아지면서 척수를 압박하여 허리 통증을 유발하거나 다리에서 복합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퇴행성 척추 질환입니다. 척추관이란 말 그대로 척추 가운데 관 모양의 속이 빈 공간으로, 아래와 위 척추에 의해 추간공이 생기며 가운데 관 속은 뇌로부터 팔다리까지 척수가 지나가는 통로가 됩니다. 관 모양은 타원형 또는 삼각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경추 부에서 가장 크며 흉추 부에서 좁아졌다가 요추 부에서 다시 커진 후 하부로 갈수록 좁아지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 척추관 협착증의 원인

    척추관 협착증의 원인으로는 첫째, 골극(spur) 형성이 있습니다. 수핵과 섬유륜의 퇴행성 변화(고리판(lamina)의 비후, 척추사이원반 탈출 등)로 인해 대부분 뼈의 내부에 골극(증식성 가시 모양의 뼈)이 형성되고, 이 골극이 신경을 압박하여 발생합니다. 보통 30대 이후부터 발생합니다. 둘째, 후관절 돌기 및 황색인대의 변성(비후)입니다. 이로 인해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여기에 척추가 전방 또는 후방으로 휘어 척수와 신경근을 직접 누르고 혈류 장애를 일으킵니다. 셋째, 골절 및 탈구입니다. 척추를 둘러싼 뼈가 부상을 입거나 골절, 탈구가 발생할 경우, 협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넷째, 척추 변형입니다. 척추 형태의 이상, 휘어짐 또는 고정된 자세로 인해 협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척추가 전방으로 이동하여 척추관 내 공간을 좁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섯째, 유전적 요인입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생 가능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선천성 신경 구멍 협소나 유전적인 척추 이상이 척추 구조의 변형이 척추관 협착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여섯째, 종양 또는 종기입니다. 척추관 내에 종양이나 종기가 생길 경우, 척추 신경에 압박을 가하여 척추관 협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염증성 질환이 있습니다. 감염 또는 염증성 질환에 의해 척추의 조직이 손상될 경우, 이로 인해 협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척추관 협착증의 증상 및 특징

    척추관 협착증의 증상 및 특징으로 첫째, 통증이 있습니다. 주로 허리나 목 부위에서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합니다. 통증은 일상 생활에서의 활동이나 운동 시 심해지며, 휴식 시 일시적으로 완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야간에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허리의 경우, 폄 동작에서 통증이 심해지며, 굽힘 동작에서는 상대적으로 완화될 수 있습니다.

    야간에 더 심해지는 허리 통증

    둘째. 저림 및 감각 저하입니다. 혈액 순환의 제한으로 인해 다리나 발목 부위 또는 팔이나 손목 부위에서 저림이나 저하된 감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셋째, 근육 약화나 마비가 나타납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로 인해 보행 및 균형 장애가 나타납니다. 보행 시 절뚝거림이 나타나면서 다리를 조이는 듯한 통증과 함께 불안정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넷째, 요실금 및 성 기능 저하가 나타납니다. 다섯째, 운동량이 많은 요추와 경추에서 주로 나타나고, 흉추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특히 요추 부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고, 경추 부에서도 종종 발생합니다. 요추 부에서 발생하는 것은 요추 척추관 협착증(요추관 협착증), 경추 부에서 발생하는 경우에는 경추 척추관 협착증(경추관 협착증)이라고 합니다. 

     

    - 척추관 협착증의 중재 방법

    척추관 협착증의 중재 방법으로 첫째, 물리 치료가 있습니다. 통증 완화를 위하여 초음파 치료와 같은 심부 열치료, 견인 치료, 클리니컬 마사지와 같은 도수 치료 등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운동 치료 및 생활 방식 변경입니다. 통증 완화와 척추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자세 교정, 스트레칭, 근 고정 운동, 근육 강화 운동 및 생활 방식 변경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나 과도한 활동은 증상을 더욱 악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셋째, 침술 및 척추 조작이 있습니다. 침술이나 척추 조작을 통해 척추의 정렬을 조정하여 신경의 활성화를 감소 시키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넷째, 의학적 치료가 있습니다. 의학적 치료에는 약물 치료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진통제나 항염증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환자가 느끼는 통증이나 불편감이 지속적으로 심해질 경우, 수술적 치료를 통해 신경이 압박되는 것을 완화하고 척추 채널의 공간을 확보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병리학적으로 협착증이 심할지라도 환자가 느끼는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수술을 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2020년도에 경추 척추관 협착증 때문에 수술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2년 동안 팔 저림과 목 통증과 같은 불편감이 지속되었고, 이 과정에서 물리 치료와 운동 치료를 했지만 개선이 되지 않아서 주사 치료도 4번 정도 받았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완화 되지 않아서 뒤늦게 MRI를 찍어본 결과, 골극으로 인한 신경 압박이 원인으로 나타나서 수술적 치료를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현재는 저림 증상은 거의 사라졌지만, 약간의 목 통증과 간헐적인 손가락 떨림이 나타나는 후유증이 있습니다. 조기에 원인을 발견하고 치료가 되었으면 예후가 훨씬 좋았을 것입니다.

    반응형